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고성여자중학교

검색열기

학교소개

특색사업

메인페이지 학교소개특색사업

특색사업

   

 

 

 

1. 목적

.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독서 지도를 통해 간접 체험과 배경지식을 확장하고 사고력과 비판력을 신장한다.

. 정서를 순화하고 건전한 가치관을 확립하여 전인적 인격 성장을 도모하고 바람직한 인간성을 형성하게 한다.

. 독서 경험을 통해 함께 읽기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2. 실천과제

. 다양한 독서 교육을 통하여 학습 방법의 습득 및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 꿈과 끼를 키워가는 독서·토론 교육을 통해 자기주도적 진로 개척 능력 향상

. 독서·토론·인문소양교육을 통해 통합적 사고력과 창의성을 함양함으로써 문제해결 능력 신장

 

3. 운영과제

 1) 행복한 책 읽기책이랑 한마당 독서 기반 조성

영역

추진내용

추진방법

일정

권장 도서

목록 제공

권장도서목록을 작성하여 학교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교실에 게시하여 학생들에게 공지함.

 담당교사가 학교홈페이지에 게재하고 교실에 게시하여 공지함.

연중

독서 시간 운영

아침 시간, 점심 시간, 방과후에 교실이나 도서관, 교정에서 자유롭게 책을 읽고 난 후 독서기록장 작성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꾸준히 안내함.

학급의 담임교사는 학생들이 교내에서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책을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하고 학교생활기록부에 독서 활동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록해줌.

연중

학교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 지원

독서예산(도서 구입비 및 운영비) 확보 및 꾸준한 독서 분위기 조성.

권장 도서 학급 비치.

진로, 인문, 역사, 교과별 권장 도서를 구입하고 고성도서관 지원을 받아 도서관 운영의 미비한 점 개선.

연중

도서실 개방

도서실 연중 개방.

아침, 점심, 방과후, 쉬는 시간, 방학에도 도서실을 개방

연중

 

 2) 인문소양 기르기를 위한 활동 운영 

영역

추진내용

추진방법

일정

한 학기 한 권 인문 도서 읽기

국어 시간에 선생님과 함께 도서 읽기 시간을 가짐.

교사와 학생 모두가 즐겁게 읽을 수 있는 인문 관련 도서를 정해 읽고 감상을 나눔.

7,

12

동아리 활동

인문학 도서 읽기 관련 동아리에 관심 있는 학생 중심으로 운영함

지역 토론, 논술 대회와 연계하여 동아리를 조직하고 관련 도서를 읽고 토론함.

4-

11

 

3) , , 행복을 두드려 주는 독후 활동 운영 

영역

추진내용

추진방법

일정

아침 독서

담임 선생님과 함께 학급 문고 등을 이용하여 아침 독서 시간을 가짐.

모두가 한다, 매일 한다(10), 좋아하는 책을 읽게 한다, 단지 읽기만 한다의 네 가지 원칙을 바탕으로 함.

연중

독서기록장 작성

책을 읽고 난 후 독서기록장에 독후감을 작성하여 독서 후 생각하기와 글쓰기 단계를 통하여 자신을 돌아보고 생각을 가다듬을 수 있는 여유를 가질 수 있게 함.

학급의 담임, 교과, 국어 교사는 학생들이 책을 읽고 독서기록장에 독후감을 작성할 수 있도록 꾸준히 지도함.

연중

애송시 필사

애송시를 필사해 보고 나아가 암송할 수 있도록 하여 정서를 순화하고 아름다운 심성을 기르도록 함.

학생들이 시를 자주 접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좋아하는 시를 선정하여 필사하고 외울 수 있도록 지도함.

연중

독서감상문 쓰기 및 독후 행사

학교 도서실을 이용해 독서를 생활화하고 독후 행사를 통해 독서 감상을 내면화하고 글 쓰는 힘을 기름.

지속적인 안내를 통해 학생들이 독후 활동을 꾸준히 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바탕으로 독서 행사를 실시함.

2

독서우수학생 시상

평소 성실한 독서 활동과 독서기록장을 잘 적도록 지도하고 독서 습관이 몸에 베이도록 함.

독서 활동을 평소에 성실히 하고 독서기록장을 잘 적은 학생을 대상으로 학년말에 학급별 1명씩 담임 교사의 추천을 받아 독서우수학생을 시상한다.

1

도서 관련 전시회

도서 원화나 서화가 전시된 도서관에 방문, 관람을 통해 독서에 대한 흥미를 북돋움.

고성도서관의 지원을 받아 도서관 방문 관람.

1

국어 시간을 활용한 독서

활동

10분 책읽기

수업 시간 전후 10분을 활용하여 책읽기(1학년)

늘 책을 갖고 다니며 수업 시간 전후 시간을 활용하여 독서 습관 기르기.

연중

모둠별 책읽기

모둠별로 책을 선정하여 음독하거나 묵독 후 토론 및 독후 활동(2학년)

모둠별로 의견을 취합하여 책을 선정하고 함께 읽은 뒤 독후감을 작성하거나 토론 활동 실시.

연중

한 달에 한 권 책읽기

학생들이 희망하는 책 또는 교사가 추천하는 책 읽고 토론 등 독후 활동(3학년)

일주일에 한 시간씩, 한 달에 한 권 읽는 것을 목표로 하여 독서한 후 독서기록장 작성 및 토론 활동

연중

 

   

4. 기대효과

 .행복한 책읽기독서토론 교육을 통해 도덕적 인성에 바탕을 둔 창의적 인재 양성

 .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독서토론 교육의 내실화를 통해 독서 습관 형성

 . 다양한 독후활동을 통하여 독서에 흥미 유발, 적극적 참여 증가

 . 능동적인 독서 활동을 통해 창의성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 독서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잠재성을 일깨워 적성에 맞는 진로 탐색 및 꿈의 성장

 . 자기 성찰과 가치 있는 삶에 대한 인식의 성장